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는 Silvester 불꽃놀이, 독일에선 어떻게 할까?

안녕하세요. 싸토리우스 블로그 지기 토리입니다. 🙂

벌써 2019년의 마지막 달인 12월이 찾아왔습니다. 얼마 전 내린 첫 눈은 연말 분위기를 한껏 드높여주었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연말 계획을 새웠나요? 우리는 보통 새 해를 맞이하기 위해 일출명소를 찾습니다. 이곳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며 소원을 빌거나 다짐을 하지요. 독일에선 새해 전야제 때 불꽃놀이와 함께 새해를 맞이한다고 합니다. 독일의 새해전야 실베스터(Silvester)는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 아름다운 불꽃이 밤하늘을 수놓는 ‘실베스터(Silvester)’

독일에서 새해를 맞이하기 전 날인 12월 31일을 ‘실베스터(Silvester)’라고 부릅니다. 실베스터 때에는 독일 전역에서 큰 규모의 불꽃놀이가 개최되는데요. 새해로 넘어가는 자정에 시작하여 약 1시간 정도 진행되는 불꽃놀이에 귀가 얼얼해질 정도라고 하니, 그 규모가 상상이 가시나요? ^^

독일의 새해전야 ‘실베스터’의 불꽃놀이는 중세시대 악령을 쫓아내기 위해 불을 내는 풍습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로마가톨릭교회의 교황이었던 Silvester 1세(재위 314~335)가 죽은 날을 기리며 ‘실베스터’라는 명칭을 사용했다고 하네요! 독일의 크고 작은 도시마다 다양한 실베스터가 진행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불꽃놀이를 구경할 수 있는 곳은 바로 독일의 수도 베를린입니다. 그럼, 독일 새해 전야의 성대한 불꽃축제 ‘실베스터’를 즐기기 좋은 여행지 몇 곳을 소개해드릴게요!

● 토리가 추천하는 실베스터 명소 BEST 4

1) 베를린 브란덴부르크문

▲ 베를린의 브란덴부르크문(Brandenburger Tor)

베를린의 실베스터는 1995년에 시작된 공식적인 행사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신년 맞이 행사입니다. 브란덴부르크문(Brandenburger Tor) 앞에서 진행되는 이 행사는 전승 기념탑까지 이어지는 약 2km 길이의 ‘6월 17일의 거리’에서 열리는데요. Silvester am Brandenburger Tor라는 이름의 새해 카운트다운 파티도 개최된다고 하니 가히 세계에서 가장 큰 신년 행사라고 할 만 하죠?

2) 쾰른 대성당

▲ 쾰른 대성당(Cologne Cathedral)

세계 3대 성당 중 하나인 쾰른 대성당(Cologne Cathedral)은 60여 년에 걸친 공사 끝에 지어진 성당으로, 밀라노에 있었던 동방박사의 유골을 쾰른으로 옮기는 것을 기념하며 지어진 곳입니다. 웅장하면서도 아름다운 이곳에서도 한 해를 맞이하기 위한 실베스터가 열리는데요. 쾰른 대성당 앞에 흐르는 라인강변에서 불꽃이 화려하게 터진다고 합니다.

쾰른 대성당의 실베스터 불꽃놀이를 만끽하기 위해선 명당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겠죠? 호엔촐레른 브리지(Hohenzollern Bridge)를 지나 반대편에 자리를 잡으면 밤하늘을 수놓는 불꽃과 함께 라인강변과 대성당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답니다. 😀

3) 뮌헨 신시청사

▲ 뮌헨 신시청사(Neues Rathaus)

뮌헨의 마리엔 광장(Marienplatz)에 위치한 신시청사는 높이 솟은 시계탑이 인상적인 신고딕 양식의 건축물입니다. 100여 년의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뮌헨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써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랍니다. 뮌헨을 대표하는 신시청사에서도 실베스터가 열리는데요, 웅장하고 멋진 시계탑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불꽃놀이는 정말 낭만적일 것 같습니다.

뮌헨에선 신시청사 이외에도 구시가지 곳곳에서 크고 작은 불꽃놀이가 열린다고 합니다. 평화의 천사상(Friedensengel), 하커브뤼케(Hackerbrücke) 다리 위 등 불꽃놀이 명소가 많다고 하니, 자신의 취향에 따라 불꽃놀이를 즐겨보는 것도 좋겠네요!

4) 프랑크푸르트 마인 강

▲ 프랑크푸르트 마인강(Main R.)

프랑크푸르트의 실베스터 불꽃놀이는 마인 강(Main R.)에 있는 여러 다리 위에서 진행됩니다. 메인 불꽃놀이는 구시가지와 박물관 거리를 이어주는 아이젤너 다리(Eiserner Steg)에서 열리니 이곳 주변에 있는 다리나 강변에서 관람하는 걸 추천합니다. 프랑크푸르트에서 실베스터를 완벽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마인 강 유람선을 타는 것인데요! 유람선을 타면 프랑크푸르트의 아름다운 야경과 한데 어우러진 화려한 불꽃을 볼 수 있습니다. 야경과 불꽃을 한번에 즐길 수 있는 만큼 인기도 매우 많기 때문에 미리 예약해주세요.

“Guten Rutsch( ins neue Jahr)!”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를 의미하는 독일어 “Guten Rutsch( ins neue Jahr)”는 ‘미끄러짐’을 뜻한다고 합니다. 새해로 아무 탈 없이 매끄럽게 가라는 의미라고 하는데요, 여러분 모두 “Guten Rutsch( ins neue Jahr)”!

다가오는 2020년 새해는 아름답고 화려한 불꽃놀이와 함께 맞이해보세요. 🙂 마치 독일의 실베스터처럼 말이죠!

그럼, 싸토리우스는 재미있는 독일 이야기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