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토리우스 제품 소개] 큰 생체분자를 정제하는 최적의 컬럼! Monolith columns

현재 바이오 시장에서 pDNA와 mRNA는 백신 생산 공정에서 주요 부문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pDNA란?

pDNA는 독립적으로 복제되는 작은 원형 DNA 조각으로, 주로 박테리아에서 발견되지만 미생물과 일부 효모 및 고세균에서도 발견됩니다.

실험실에서 사용되는 pDNA는 유전자를 다른 세포에 도입하기 위해 인공적으로 조작됩니다. pDNA는 DNA 운반체 역할을 할 수 있는 일종의 vector로써 1970년대 초부터 유전공학 도구로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vector DNA로 불려왔습니다.

pDNA 생산공정

 

mRNA란?

mRNA는 핵 안에 있는 DNA의 유전정보를 세포질 안의 리보솜에 전달하는 RNA입니다. 단백질을 합성할 수 있는 유전정보를 담아서 이를 전달하는 전령 역할을 합니다. mRNA 백신은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정보를 담고 있는 mRNA를 LNP 등의 전달체로 감싸 안정적으로 세포 안으로 주입시키며, 세포에 성공적으로 주입된 mRNA로 인해 스파이크 단백질(항원)이 생성되면 면역 세포에 의해 항체가 생성되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이 생기게 됩니다.

mRNA 백신 플랫폼

 

바이오 업계에서는 해당 분야에 대해 집중적인 생산을 위해 힘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싸토리우스의 BIA Separations 컬럼을 이용한 pDNA, mRNA 정제 방법은 확실한 공정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CIM Monoliths 컬럼

싸토리우스 BIA Separations 컬럼은 CIM Monoliths 컬럼입니다. CIM이란 Convective Interaction Media로, 컬럼은 polymethacrylate이라는 재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로 무수히 연결되어 채널을 구성합니다. pDNA, mRNA와 같은 큰 생체분자를 정제하기 적합한 크로마토그래피 컬럼으로써 넓은 표면적을 가져갈 수 있으며 높은 시료 분리 능력을 보입니다.

Monolith 컬럼은 기존 레진과 다르게 넓은 채널로 구성되어 Viral vector, pDNA, mRNA와 같은 큰 생체분자를 정제하기에 적합한 크로마토그래피 컬럼으로 최신 백신, 치료제 생산에 널리 쓰이며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ml 부터 8L까지 scale-up에 용이한 CIMmultus™ line

 

mRNA 정제에 쓰이는 BIA Separations의 컬럼은 PrimaS, C4 HLD, Oligo dT 등이 있습니다.

PrimaS는 ssRNA를 정제하기 위해 음이온 교환과 수소 결합의 독특한 조합을 사용합니다. 염화나트륨과 pH의 구배를 통한 elution으로 음이온 교환 크로마토그래피를 진행하며 독특한 구조의 리간드를 이용해 ssRNA를 정제하는데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C4 HLD는 소수성 상호작용을 이용해 물질을 정제하는 원리로 이용되며, 높은 염농도에서 농도를 낮추어서 친수성이 높은 물질부터 용리됩니다.

Oligo dT는 mRNA의 poly-A tail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원리의 친화성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합니다. poly-A tail을 공정에서 이용하기 위해 제약사들은 capping이라는 작업을 수행하며, 아데닌 염기와 티민 염기가 수소결합을 이뤄 monolith 컬럼에 목표로 하는 ssRNA가 붙게 되므로 높은 정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싸토리우스의 BIA Separations의 컬럼은 바이오 업계에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제품이며 다양한 BIA Separations의 컬럼을 조합하여 큰 생체분자 정제에 이용하면 완벽한 정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싸토리우스는 Upstream과 Downstream을 아우르는 혁신적인 제품 솔루션으로 바이오 공정에서 최상의 제품을 위해 생산에 도울 것입니다.

 


 

지금까지 Monolith columns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해 주시면 친절히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