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자니아 농촌 지역의 제약 교육을 위한 더 나은 기회 창출

책임
2022년 5월 24일 | 7분 읽기

Video: Meet Faudhi, 19, a first-year pharmacy student at the Pharmaceutical Technical Institute in Mpanda


2020년, Sartorius는 독일 의료 지원 단체인 action medeor에 탄자니아 Mpanda의 제약 기술 연구소(PTI)에서 한 교실을 건설하고 실험실 개보수 및 장비 지원을 위한 기부를 했습니다. 현재 action medeor의 현지 파트너 기관인 기독교 사회 서비스 위원회(CSSC)와 협력하여 새롭고 현대화된 교실과 실험실이 완공되었으며, 학교가 공식적으로 개교했고 중간 단계 제약 학생들이 이미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 해당 국가의 제약 전문가의 중요성, 그들이 직면한 도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Sartorius는 action medeor의 탄자니아 인도주의적 원조 및 개발 협력 컨설턴트인 Kathrin Rolka와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This article is posted on Sartorius Blog.


인터뷰: action medeor와 그들의 파트너가 탄자니아의 제약 교육을 개선하는 방법


Kathrin Rolka, 당신과 action medeor의 탄자니아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물론이죠! 저는 2007년부터 action medeor의 프로젝트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우리의 전문 분야는 제약 컨설팅입니다. action medeor는 2004년부터 탄자니아에 지부를 두고 있으며, 현지 직원 2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수년간 우리는 교육, 여성의 권리, 위생/교육, 여성 성기 절제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원해 왔습니다. 2017년부터 우리는 탄자니아의 파트너 기관 CSSC와 다자간 파트너십(MAP)을 통해 제약 교육 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중점은 농촌 도시 판다의 제약-기술 연구소를 개보수하고 새로운 장비를 갖춤으로써 중간 수준 제약 인력에게 제공되는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었으며, 이는 싸토리우스의 재정 지원으로 가능했습니다.


판다 보건 및 연계 과학 대학의 강사인 요아킴이 개조된 실험실에서 제약 조제 수업 중 요오드 용액과 과망간산 칼륨 용액을 만드는 방법을 첫해 제약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 Deutsches Medikamenten-Hilfswerk action medeor e.V.


프로젝트 이전의 현지 상황을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탄자니아는 전문직의 학술 및 상위 수준에서 적정 수의 약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농촌 지역을 주로 담당해야 하는 조제사, 제약 보조원 및 기술자 등 중간 수준의 제약 인력은 수가 제한적이었습니다. 2009/2010년에는 약 500명으로 - 특히 이 규모의 국가치고는 많지 않았습니다. 엠판다는 정부가 모든 교육 수준에서 극도로 서비스가 부족하기 때문에 더욱 개발하고자 하는 매우 농촌적인 지역입니다. 엠판다에서 근무하는 소수의 약사들은 지역 또는 구 단위의 읍(엠판다 읍)에서만 가능했으며, 감독 중에만 농촌 지역을 방문할 수 있었습니다. 농촌 의료 시설에서는 간호사나 극단적인 경우 의료 보조원과 같은 비제약 직원들이 의약품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의약품의 적절한 재고 관리, 올바른 보관, 환자 상담 및 권장 약품이 없을 경우 대안 제시가 가능한 인력이 중요합니다. 농촌 지역에서 제공된 약물이나 치료에 대해 설명하는 것은 환자와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젊은이들이 제약 교육을 위해 다르에스살람이나 아루샤로 여행하지 않고 훈련뿐만 아니라 향후 경력을 위해 해당 지역에 머물 수 있는 기회가 필요했습니다.

카트린 롤카, 탄자니아의 인도주의적 원조 및 개발 협력 컨설턴트


중간 단계 제약 교육과 관련된 과제는 무엇입니까?

당시에는 제약 교육에 대한 규정이 전혀 없었습니다. 표준이나 교육과정이 전혀 없어서 학교들은 자신들의 지식과 경험에 따라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학교 간 교육의 질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학생들이 운이 좋다면, 웅변가처럼 지식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약사 앞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술 학교는 매우 적었고, 일부는 대학과 연계되어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신앙 기반 또는 민간 중간 등급 PTI가 거의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액션 메데오르는 킬리만자로 약학학교(KSP)와 협력하여 첫 교육과정을 수립하는 데 지원했고, 나중에는 약학위원회와 협력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국가의 중간 등급 제약 기관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PTI가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만다에는 중간 등급 제약 교육 기관이 없었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서 고품질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만드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젊은이들이 다르에스살람이나 아루샤로 제약 교육을 받으러 여행하지 않고 해당 지역에 머물면서 교육뿐만 아니라 향후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필요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누가 참여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더 많고 더 잘 교육받은 제약 인력에 대한 수요와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이 주제에 대한 정치적 관심도 증가했습니다. 보건부, 규제 당국, 탄자니아 약학회(PST), 그리고 현지 파트너 기관인 기독교 사회 서비스 위원회(CSSC)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우리의 목표는 탄자니아의 제약 교육과 돌봄을 개선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기관들과 교사, 제약 전문가들은 연방경제협력개발부(BMZ)의 재정 지원을 받는 MAP 프로젝트를 구성했습니다. BMZ는 조제 실험실과 교실과 같은 필요한 인프라를 개조한 후 만다의 건물을 제약 교육 기관으로 전환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무엇을 달성했나요?

MAP 프로젝트를 통해 두 가지 주요 성과가 달성되었습니다: 새로운 교육과정과 교육 프레임워크가 개발되었고, 약학 교육 개선을 위한 라운드 테이블이 설립되었으며, 엠판다의 학교는 새로운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인프라를 개선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약학 교육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특히 엠판다의 학생들은 농촌 지역에서 더 나은 자원과 고품질 교실을 갖게 되었습니다. 학교와 그 부지는 이미 존재했지만 MAP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새로운 기준에 맞춰 현대화하기 위해 리모델링이 필요했습니다. 바르토리우스가 재정적 지원을 통해 교실과 실험실 건물을 renovate하고 새로운 장비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교실과 실험실의 인프라가 개선된 것뿐만 아니라, 프로젝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예방적 유지보수를 통해 지속 가능한 품질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약학 1학년 학생들인 빅토리아(앞)와 사라(뒤)가 교실에서 노트북으로 약리학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독일 의약품 지원 단체 action medeor e.V.


프로그램과 수업은 어떤 모습일까요?

우리는 스폰서십을 확보하자마자 즉시 리노베이션 프로젝트에 착수했고, 새로운 시설을 최대한 빨리 개설하고 학생들의 교육을 계속하고 싶었습니다. 교육은 전체 기간 동안 진행되었으며, 새로운 교육은 2021년 10월에 시작되었고 지금까지 총 150명의 학생이 입학했습니다.

학교에는 서로 기반이 되는 세 가지 교육 옵션이 있습니다. 1년제 디스펜서 과정, 2년제 약사 보조 과정, 3년제 약사 기술자 과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최소 2년, 아니면 3년의 교육을 계속하고 마치기를 원하는 것을 보고 있으며, 이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이 교육과정은 탄자니아 약사위원회와 함께 개발되었습니다. 엠판다 HTI의 첫 졸업생들이 2024년 10월 또는 11월에 졸업할 예정이라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엠판다의 농촌 지역에 남을 것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프로젝트에 대해 어떤 관찰을 하셨나요?

학생들의 경우, 흥미롭게도 학교에 다니는 여학생이 약간 더 많은데, 유의미하게 많은 것은 아니지만 자연과학 관련 분야가 남성 중심적인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인상적입니다.

학생들이 과학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하는 지원 및 입학 요건이 있지만, 지식의 격차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특히 수학과 영어에서 이러한 격차에 직면하고 있으며, 영어는 공식 교육 언어입니다. MAP의 관련 이해관계자들은 이 도전과제를 다루고 라운드 테이블에서 해결책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받은 피드백에 따르면 수학, 화학, 물리학과 같은 관련 과목의 강좌를 제공해야 했습니다. 이제 학생들이 제약학 공부를 준비할 수 있도록 1~3개월 범위의 단기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은 학생들만이 아닙니다. 교사들도 방법론과 평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교사들이 항상 잘 훈련되지는 않았으며, 교육의 질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달랐습니다. 교수법, 교육학 등 방법론, 교수법, 학생 평가 교육이 부족했습니다. 따라서 MAP 이해관계자들인 약학위원회, 보건부, 교육개발 및 보건 센터는 교사들을 더 잘 훈련하고 준비시키기 위해 교사들과 함께 4주간의 과정을 개발했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많은 정보를 공유하는 동료, 제약 기술 학교 이사, 교사, 졸업생, 학생들과 함께 WhatsApp 그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고, 다양한 주제를 논의할 수 있는 훌륭한 소통 도구입니다. 또한 CSSC와 가톨릭 보건 및 연합 과학 대학 CUHAS의 동료들이 라운드 테이블 회의, 심포지엄 또는 제약 교육 출판물과 같은 관련 정보를 발표하기 위한 E-플랫폼을 설치했습니다.


앞으로: 미래의 가장 큰 도전은 무엇입니까?

e-러닝 분야에서 도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영역에서 더 많은 일을 하고 싶습니다. 즉, 교사들과 더 긴밀히 협력하여 콘텐츠를 개발하고 구축한 e-플랫폼을 통해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을 넘어서는 문헌에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임상 약학은 그 자체로 도전이 아니라 흥미로운 새로운 기회입니다. BMZ와 함께 action medeor는 CSSC와 다르에스살람 무힘빌리 대학(MUHAS)을 지원하여 병원에서 임상 약학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키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목표는 약사들이 입원 환자의 약물 치료에 대해 간호사와 의사 의료팀에 조언하는 것입니다. 많은 다른 유럽 국가들이 이미 성공적으로 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항생제 내성 감소,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 방지, 부작용 감소 등.

한편, 제약 기술 연구소들이 버섯처럼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제약 전문가가 필요하고 이들이 국가의 의료 인프라와 접근성을 개선할 것이지만, 다른 한편으로 우리의 파트너 CSSC와 medeor는 기술 학교의 품질 기준을 시행하기 위해 규제 당국을 지원해야 합니다. 현재 이는 라운드 테이블 의제에서 매우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2017년에는 아마도 20-24개였지만, 현재는 약 73-75개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엠판다와 같은 농촌 지역에서 젊은 여성 세대가 이 약학 중간 수준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은 제 마음속 깊은 바람입니다.

카트린 롤카, 탄자니아의 인도주의적 원조 및 개발 협력 컨설턴트


이 프로젝트에 대해 특별한 바람이 있으신가요?

제 마음속 깊이 와닿는 것은 음판다와 같은 시골 지역의 젊은 여성들이 이 약학 중간 단계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제 희망은 그들이 좋은 시간을 보내고 졸업 후 약사회에 자신 있게 등록할 수 있을 만큼 고품질의 훈련을 받는 것입니다. 많은 젊은 여성과 남성들이 이 직업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이를 천직으로 느끼며 그 중요성을 알기를 바랍니다. 또한 이 젊은 여성과 남성들이 훈련을 마치고 좋은 성적을 받는 1년, 2년, 3년 후의 졸업식 사진을 보기를 기대합니다.

첫해 학생들인 빅토리아, 주니어, 레헤마(왼쪽부터 오른쪽)가 교실 밖에서 스마트폰으로 서로에게 수업 내용을 보여주며 토론하고 있습니다.

© 독일 의약품 지원 단체 action medeor e.V.

싸토리우스가 자금을 지원한 새로 지어진 교실에서 약리학 강의 중 필기를 하고 있는 첫해 약학 학생 아가타입니다.

약리학 수업: © 독일 의약품 지원 단체 action medeor e.V.

교실에서 약학 1학년 학생들의 약리학 강의

© 독일 의약품 지원 단체 action medeor e.V.

교실 밖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약학 1학년 학생들, 파우디, 레헤마, 테레스포리, 하무드(왼쪽부터 오른쪽으로)

© 독일 의약품 지원 단체 action medeor e.V.

새 교실에서의 리본 커팅 세리머니

© 독일 의약품 지원 단체 action medeor e.V.

여기 첫해 학생의 일반적인 시간표 모습이 나와 있습니다.

© 독일 의약품 지원 단체 action medeor 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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